BEHIND NOTE
공존의 생각과 프로젝트에 담긴
숨은 이야기를 기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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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존이야기 2025.05.08
서술형 회사소개서
안녕하세요. 스튜디오 공존입니다.

요즘 다들 잘합니다. 우리보다 부족한 회사도 많지만, ‘어떻게 저렇게까지 잘하지?’ 싶은 회사도 참 많습니다. 괜히 ‘좀 하는데?’ 하고 우쭐대다가는 더 좋은 곳에 자리를 빼앗기고 어느 순간 도태될지 모른다는 생각도 듭니다. 감각적인 디자인과 섬세한 시공이 되는 신뢰할 수 있는 회사라고 백날 이야기해 봐야 그저 공급자의 일방적인 외침으로 들릴 테죠.갤럽 프레스에서 편찬한 ⟪위대한 나의 발견 강점혁명⟫이라는 책은 단점을 극복하는 데 에너지를 쏟지 말고 강점을 극대화하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지금, 우리가 스스로 생각하는 강점을 한번 정리해볼까 합니다. 자기 자랑 같아 살짝 민망하기도 하지만, 요즘이야말로 자기 PR 시대 아니겠습니까? ㅎㅎ—————————————————상업 공간 인테리어는 디자인보다 공간 기획이 더 중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공간 기획이란 비즈니스에서 공간이 맡아야 할 역할을 정의하고, 어떤 컨셉과 형태를 잡아야 매장이 타깃 고객에게 매력적으로 보일지 설계하는 일로, 디자인을 넘어 아이템, 상권, 타깃, 트렌드, 경쟁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스튜디오 공존의 가장 큰 강점은 바로 '기획이 가능한 인테리어 회사'라는 점입니다. 현재 인테리어 회사를 운영하고 있지만, 광고회사에서 브랜드 기획자로 커리어를 시작해, 라이프스타일 매거진을 만들기도, F&B 브랜드를 직접 운영 해보기도 한 반.업.반.기(반은 업자, 반은 기획자) 대표 지온씨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죠. ​ [을지로 온점의 공간] [북창동 굽돌집의 공간] [을지로 도야집의 공간]위 세 공간은 모두 서울 중구에 위치한 직장인 타깃의 고깃집입니다. 메뉴도 삼겹살로 같습니다. 하지만 공간 기획은 완전히 다릅니다. 성공 확률을 높이기 위해 각각 다른 방향에 초점을 맞춰 공간 기획을 했기 때문입니다.‘온점’은 을지로 상권에 있습니다. 오랜 역사를 가진 맛집이 즐비한 곳이죠. 그곳에서 기존 노포와 확연히 다른 공간을 만들어 폭넓은 선택권을 마련해주자는 의도로 기획했습니다. 디자인은 대형 평수 고깃집의 이점을 살려 독립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편안하면서도 은근한 프리미엄을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굽돌집’은 같은 상권의 수많은 고깃집 속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좋은 고기라는 본질을 핵심에 두고 힘 있는 컨셉으로 기획한 공간입니다. 용산 맛집으로 통하는 ‘도야집’은 을지로 상권에 입성할 때 기존 브랜드가 가진 정체성을 다지고, 따뜻하면서도 편안한 정서를 전달하는 방향에서 기획했습니다. 이처럼 같은 지역, 동일한 아이템이라도 브랜드, 상권, 타깃에 맞춰 어떤 방향으로 경쟁력을 극대화할 수 있을지 전략적으로 고민해야 합니다.우리는 스스로를 공간이라는 무기를 만들어 파는 무기상으로 간주합니다. 그래서 "인테리어 너무 예뻐요!"라는 칭찬이 마냥 성에 차지 않습니다. 우리가 만든 공간이 붐비고 고객이 줄을 서야 비로소 ‘역할을 제대로 했구나'하는 보람을 느끼죠. 클라이언트를 만나보면, 의외로 본인에게 필요한 무기가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 만났을 때는 ‘도끼’가 필요하다고 이야기하지만,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진짜 필요한 건 ‘잘 드는 검’이었던 거죠.공존은 오프라인 비즈니스라는 전쟁터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진짜 필요한 무기가 무엇인지 찾는 일부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 무기를 짜임새 있게 만들고 다듬어, 전쟁터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싸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잘 된 공간 기획은 비즈니스 성공 확률을 높입니다. 그리고 그 기획이 가능하다는 점이 바로 스튜디오 공존의 강점입니다.    공존의 또 다른 강점은 ​다양한 스타일의 작업을 높은 수준으로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취향이 없는 것이 우리의 취향이어야 한다.’ 이 말은 우리가 자주 공유하는 내부 원칙입니다. 그만큼 특정한 스타일에 얽매이지 않으려 노력합니다. 물론 디자인 스튜디오는 고유한 스타일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상업 공간을 만드는 회사입니다. 우리의 취향보다는 브랜드의 정체성과, 그 공간을 실제로 이용할 이들이 느끼는 정서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다만 우리가 공통적으로 추구하는 방향은 있습니다. 자연스러움과 편안함입니다. 상업 공간은 브랜드가 추구하는 방향과 결이 일치해야 자연스럽게 느껴집니다. 공간의 컨셉이 모던하든, 클래식하든, 빈티지하든, 그곳에 머무는 고객이 편안해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지론입니다.마지막으로 이야기하고 싶은 우리의 강점은 바로 ​성공한 클라이언트입니다. 강점이라기보다는 자부심에 가깝습니다. 공존의 포트폴리오 속 업장을 하나씩 검색해보면, 대부분 그 지역 내에서 무척 성공한 매장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는 공간을 만드는 역할을 했을 뿐, 성공은 클라이언트가 이루어낸 성취입니다. 하지만 그 과정에 함께 참여했다는 점, 그리고 요즘 같은 어려운 시기에도 성공하는 꼼꼼하고 깐깐한(?) 클라이언트의 선택을 받았다는 점은 분명 뿌듯한 일입니다.스튜디오 공존의 포트폴리오 속 많은 프로젝트는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도야집’은 ‘돌판장’ 클라이언트가, ‘미미옥'은 ‘서령’ 클라이언트가, ‘숯불 성화’는 ‘우미당’ 클라이언트가, ‘공탄’은 ‘난로연’ 클라이언트가, ‘육화미'는 ‘공탄’ 클라이언트의 소개로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한 번의 작업이 끝이 아닙니다. ‘우루루’, ‘온점’, ‘서령’ 등 많은 클라이언트와 N번째 프로젝트를 함께하고 있습니다.​ 그 배경에 능동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있다고 믿습니다. 위 게시물은 공존이 공간을 기획하고 시공한 용산 '난로연' 대표님이 인스타에 남긴 글입니다. 우리는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펼칠 공간을 만드는 일이 얼마나 큰 비용이 들고, 비즈니스 성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일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잘 하는 회사란 단순히 감도 높은 결과물을 만들 뿐만 아니라, 첫 미팅부터 마무리까지 모든 과정이 흠잡을 데 없이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만족스러운 과정은 원활한 소통을 통해서만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공존은 내부적으로 수많은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진행 시스템을 고민하고, 실행하고, 또 다듬으며 발전해왔습니다.—————————————————스튜디오 공존은 예술하는 회사가 아닙니다. 우리는 오프라인 비즈니스에서 공간이라는 한 부분을 만드는 집단입니다. 디자인 잘 하고, 트렌드 잘 따라가는 인테리어 회사는 많습니다. 하지만 진짜 비즈니스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는 공간을 기획하는 회사는 많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인테리어는 큰 돈이 들어가는 일이지만, 우리는 그 비용 이상의 가치를 만들고 실현할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디자인, 시공, 소통, 결과물 중 어느 한 요소만이 아닌, 모든 요소를 총합으로 평가했을 때 대체하기 어려운 회사가 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아직 완성형이 아닙니다. 매번 프로젝트를 복기하고, 팀원 모두가 생각을 공유하며, 한 방향성을 가진 회사가 되기 위해 지금도 부단히 애쓰고 있습니다. 언젠가 또 다른 회사소개서를 쓸 때, 지금보다 더 많은 강점으로 무장한 회사가 되어 있기를 바랍니다. 스튜디오 공존은 우리의 가치를 믿고 알아줄 많은 클라이언트를 항상 기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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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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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존이야기 2025.05.13
서술형 업무 프로세스
우리는 이렇게 일합니다.

​Step. 1  프로젝트의 시작, 유선상담프로젝트는 전화 한 통으로 시작합니다. 홈페이지 내 프로젝트 문의를 통해 간략한 설명을 남겨주시면 따로 연락드리겠습니다. 바로 전화 주셔도 괜찮지만, 업무로 인해 통화에 오롯이 집중하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문의에는 업종, 지역, 규모, 희망 착공 일정 등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프로젝트의 성격, 지역, 일정 등을 고려하여 공존이 잘할 수 있는 일인지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때 1차 미팅 일정도 잡아드릴 거예요.·  ·  ·  ·  ·  ·  ·  ·Step. 2 공존과의 첫 만남, 1차 미팅1차 미팅은 보통 현장에서 이뤄집니다. 현장을 직접 봐야 보다 정확한 상담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현장이 확정되지 않은 경우, 공존 사무실이나 별도의 장소에서 만나도 무방합니다. 1차 미팅은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단, 일부러 시간을 빼서 현장을 보고 상담을 하는 저희에게 커피 한 잔과 여유 있는 미팅 시간이라는 작은 존중을 부탁드립니다. 공존은 프로젝트 진행 여부와 상관없이, 인테리어를 준비하며 생긴 궁금증에 성의 있는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차 미팅 시간은 한 시간이 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로 처음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깊은 대화를 통해 공존은 프로젝트와 클라이언트의 의도를 다각적으로 이해하고, 클라이언트 역시 공존을 입체적으로 알아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간혹 타 업체와 동일한 시간에 약속을 잡고 현장을 함께 보여준 뒤 견적서를 요청하는 분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프로젝트 규모와 관계없이 과감히 발길을 돌리겠습니다. ‘부동산 계약 전인데 비용이 얼마나 들지 현장부터 봐 달라’는 문의, ‘타 업체와 진행 중 문제가 있으니 조언을 듣고 싶다’는 류의 미팅 요청도 죄송하지만 정중히 거절합니다. 절박한 심정은 이해하나 저희에게도 보다 집중해야 할 우선순위의 일이 항상 존재합니다.1차 미팅은 현장을 면밀히 살피는 일부터 시작합니다. 착공 전 공간의 층고, 바닥, 천장, 벽체 마감 상태, 주요 설비 등 현장 상황과 착공 후 작업 여건을 주로 들여다봅니다. 만약 F&B 프로젝트라면 급배기 관련 시설과 도시가스, 전기용량, 분전함 위치, 에어컨 실외기 위치 등도 파악합니다.​​단, 현장 실측은 1차 미팅 때 진행하지 않습니다.​실측은 공사의 첫 단추로 매우 꼼꼼히 이뤄져야 합니다. 꽤 오랜 시간이 걸리는 일입니다. 1차 미팅에서 실측을 진행하면 첫 만남에 나눠야 할 중요한 이야기는 도리어 빠뜨릴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성격과 방향성을 상세히 듣지 못한 상태에서 공존이 함께할 수 있는 지도 확답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공존은 1차 미팅 때 대화에 집중합니다.이때 만들고 싶은 공간의 컨셉과 방향, 마감 수준을 보다 구체적으로 전해주시면 양질의 상담이 가능합니다. 현실적인 예산도 솔직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공존은 전문가의 관점에서 진솔한 이야기를 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영업 목적으로 말을 부풀리거나 듣기 좋은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추후 부메랑으로 돌아올 수 있으니까요. 행여 서로의 필요가 달라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하기 어렵다 하더라도 시간이 헛되지 않도록 도움이 될 만한 정보와 인사이트를 드리겠습니다. 실측은 추후 설계팀이 다시 시간을 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  ·  ·  ·  ·  ·​Step. 3 디자인 계약과 세부 견적 협의 1차 미팅 뒤 곧장 견적서를 요청하는 분이 많습니다. 십분 이해합니다. 소비자가 비용도 모른 채 구매를 결정할 수 없으니까요. 그렇지만 공존은 이 단계에서 견적을 드릴 수 없습니다. 견적을 작성할 수 있는 어떠한 근거도 없는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상업 인테리어는 완성되기 전까진 보이지 않는 상품입니다. 때문에 ‘진짜’ 견적서를 작성하려면 근거부터 마련해야 합니다. 평면도, 3D 디자인 시안, 마감재・물량・시공 디테일에 대한 고민이 ‘최소한’ 있어야 하죠. 공존은 이를 위해 클라이언트와 추가 미팅을 갖기도 하고 여러 협력 업체와 수차례 소통하기도 합니다. 변수를 파악하고 공사의 밑그림을 그려야 하기 때문입니다.그래서 1차 미팅 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자 하는 클라이언트와는 ‘작은 계약’이라고 칭하는 디자인 계약을 먼저 맺습니다. 실제 견적과는 판이하게 다를 가견적서를 제출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견적서의 명확한 근거는 디자인 계약 후 진행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고, 이는 상호 신뢰에 무척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공존은 실제 들어갈 비용이 명시된 진짜 견적서를 제출하고 충분한 협의와 명확한 동의를 얻은 뒤 본 계약을 진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디자인 계약 후 공존이 하는 일을 앞서 진행한 현장을 예로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  ·  ·  ·  ·  ·  ·첫 미팅 때 현장 답사를 통해 확인한 현장의 전경 철거가 필요한 벽체와, 원하는 레이아웃을 구현하기 위해필요한 H빔 구조 보강 위치양갈비 전문점을 오픈하기로 한 클라이언트와 디자인 계약을 맺은 후 공존은 본 공사를 진행하기 위한 준비에 착수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원한 벽체 철거를 위해 구조 보강 회사와 현장 미팅을 진행했고, 음식점 영업을 위해 필요한 정화조 확장 공사도 미리 알아봤습니다. 현장의 특수성으로 인해 비용이 지나치게 많이 들자 작은 정화조 추가 시공이라는 대안을 찾기도 했습니다. 덕트 배관이 나가는 위치, 실외기 위치 등도 당연히 파악을 마쳤습니다.초기 디자인 과정에서 수 없이 다양한 형태로 그려진 평면도최종 확정된 평면 배치도최종 확정된 스케치업 시안 본격적인 디자인 작업은 그 후 돌입했습니다. 외식공간에서는 주방 집기가 확정되어야 실제 평면도를 만들 수 있기에, 클라이언트와 주방 업체의 연결을 돕고 미팅과 도면 수정을 통해 최적의 평면도를 그렸습니다. 평면도가 나오면 비로소 3D 디자인 시안 작업이 가능합니다. 공존은 수많은 고민을 통해 1차 3D 디자인 시안을 완성했고, 클라이언트 피드백을 재차 반영하여 최종 디자인을 확정했습니다.최종 확정된 스케치업을 토대로 작성한 세부 견적서3D 디자인 확정 후 마감재를 비롯한 디테일 협의를 합니다. 프로젝트의 예산과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세부 사항을 결정하고, 그 내용은 반드시 견적서에 기록합니다. 실제 공사를 진행할 때 어떤 항목에 얼마의 비용이 드는지, 자재비・물량・시공노임을 각각 나눠 작성합니다. 공존은 명확한 명시와 설명, 그리고 검토를 무척 중요하게 생각합니다.​이 모든 과정은 며칠 만에 ‘뚝딱’ 나오지 않습니다. ‘타업체와 견적 비교가 필요해서’, ‘무료 디자인 제안을 받아보고 싶어서’처럼 가볍게 다가오는 모든 분께 제공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공존은 신중히 저희를 알아보고, 파트너로 존중하며, 좋은 결과물을 함께 만들고 싶은 마음을 가진 클라이언트를 위해 움직일 수밖에 없습니다. 착공이 급하니 일련의 과정을 제하고 바로 본 계약을 맺자고 제안해도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인테리어는 업체와 클라이언트 사이 정보 불균형이 심한 상품입니다. 초기에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인지의 차이를 좁히지 않으면 오해로 인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무척 높습니다. 큰 비용이 드는 본 공사 전 협의와 합의 그리고 명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  ·  ·  ·  ·  ·  ·Step. 4 공사 계약과 공사 진행Step.3을 통해 진짜 견적서가 나오면 본 공사 계약을 맺고 착공에 들어갑니다. 충분한 논의를 거친 이후이기 때문에 공사를 진행하며 발생할 수 있는 문제는 최소화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테리어가 그리 간단치 않습니다. 공사 중 논의하고 결정해야 하는 사안이 매우 많습니다. 때문에 공존이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이 소통입니다.40평 규모의 레스토랑 시공을 위해 작성된 도면 중 일부본 도면으로 완성된 현장 준공사진클라이언트와 소통이 전부가 아닙니다. 공존은 내부적으로 오류 없이 소통하려 노력합니다. 이를 위해 설계 도면부터 만듭니다. 인테리어 공사는 여러 사람이 하는 일입니다. 공존 역시 전기, 금속, 목공, 설비 등 여러 협력 업체와 손발을 맞춥니다. 이때 클라이언트와 합의한 디자인이 담긴 명확한 작업 지시서가 필요합니다. 이 작업 지시서가 바로 설계 도면입니다. 설계 도면은 한 현장에 투입되는 수많은 이에게 주어지는 통일된 작업 지침이자 소통 수단으로, 그 어떤 말보다 강력한 힘을 발휘합니다.현장 진행중 단톡방과 밴드를 통한 현장 소통 과정 클라이언트와 소통은 더 말할 것도 없이 중요합니다. 공존은 명확하고 유연한 소통을 위해 노력합니다. 프로젝트 중 생길 수 있는 오해의 여지를 최소화하고, 부드럽게 일을 진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필요에 따라 현장소장, 디자이너, 클라이언트 등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모든 인원이 참여하는 단톡방이나 밴드를 개설해 논의합니다. 단, 클라이언트와 소통은 가급적 한 명의 담당자가 맡습니다. 소통 창구가 다원화되면 외려 뜻이 잘못 전달되거나 책임 소재가 불분명해지는 등 크고 작은 이슈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  ·  ·  ·  ·  ·  ·Step. 5 현장 마감 및 사후 관리 공존의 A/S 보장 기간은 완공 후 1년입니다. 하자보증이행증권 발행도 문제없습니다. ‘확실한 A/S 해드립니다’ 같은 말은 하지 않겠습니다. A/S는 당연하니까요.공존은 혹여 발생할 수 있는 하자보수관리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자 노력해왔습니다.  내부 직원이 현장 매니징과 감리를 진행하고, 시공은 전문 협력 업체에 일임합니다. 간혹 일부 회사에선 내부 직원이 현장 시공을 돕기도 하는데, 이 경우 퀄리티와 전문성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A/S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공존은 각 공정별 시공 업체에서 A/S를 책임을 지는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내부 직원 역시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A/S가 생길 일을 만들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매 현장에 임합니다.·  ·  ·  ·  ·  ·  ·  ·첫 미팅부터 계약, 공사 진행 그리고 현장 마감까지 완벽하려 노력하지만 100% 완벽하기는 어렵습니다.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가장 좋겠지만 수월하기만 한 현장도 없습니다. 공존은 책임을 다합니다. 당장 작은 손해를 입기 싫어 추후 큰 문제가 생길 일을 감추는 어리석은 일은 하지 않습니다. 클라이언트만을 위한 일은 아닙니다. 오히려 우리를 위한 일입니다. 한 프로젝트에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립니다. 공존은 그 시간과 노력이 헛되지 않기를, 자부심을 가지고 일할 수 있기를 원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로부터 신뢰를 얻는 일이 무척 중요합니다. 프로세스를 만들고 투명하게 밝히는 이유입니다.​공존과 함께하는 순간,서로 도와 함께 존재하기 위해같은 고민을 시작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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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05-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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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살롱 2025.05.16
마감재
포세린 타일,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최근 인테리어 마감재로 자주 활용되는 '포세린 타일(Porcelain Tile)'에 대해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포세린 타일은 다양한 상업공간 뿐 아니라 주거공간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는데요, 카페나 레스토랑의 바닥 마감을 관심 있게 보셨다면 쉽게 떠올릴 수 있을 정도로 친숙한 소재입니다. 특히 천연 석재 같은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면서도 경제적인 가격으로 최근 더욱 주목받고 있죠.타일은 크게 자기질, 도기질, 석기질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포세린 타일은 이 중 '자기질'에 속하는 타일로, 주로 석재 느낌을 구현한 타일을 말합니다. 최근 인기 있는 테라조 타일도 포세린 타일에 포함됩니다. 포세린 타일의 종류 1. 표면과 내부가 다른 포세린 타일일반적으로 시중에서 흔히 쓰이는 포세린 타일은 대부분 표면에 석재 패턴을 인쇄한 형태가 많습니다. 진정한 포세린 타일은 아니라고 할 수 있지만, 가성비가 뛰어나 상업 공간에서 폭넓게 사용됩니다.  2. 풀바디(Full Body) 포세린 타일타일의 표면과 내부가 동일한 형태로, 진짜 석재에 가까운 고급스러운 느낌을 제공합니다. 측면이 노출되어도 자연스러워 프리미엄한 공간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디자인의 폭이 좁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이 단점입니다.  3. 컬러바디(Color Body) 포세린 타일표면과 내부는 다르지만 색감을 통일해 자연스러운 연출이 가능한 타일입니다. 합리적인 가격과 다양한 디자인 덕분에 프리미엄한 공간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포세린 타일의 두께일반적으로 포세린 타일의 두께는 약 8mm 내외이며, 더 얇은 제품도 존재합니다. 특히 대형 타일 중에는 3mm 두께의 타일도 있지만, 얇을수록 시공 난도가 높아집니다.  포세린 타일의 장점1. 뛰어난 내구성포세린 타일은 고온에서 높은 압력으로 제작되어 천연석에 비해 강도와 밀도가 뛰어납니다. 바닥이나 외벽 등 다양한 곳에 활용 가능합니다.2. 손쉬운 관리와 유지보수흡수율이 낮아 습기나 오염에 강하며, 부분적으로 손상됐을 경우 교체가 쉬워 유지 보수가 편리합니다.3. 다양한 디자인과 크기색상, 크기, 패턴 등 다양한 옵션이 있어 여러 컨셉의 공간 연출이 가능합니다.포세린 타일 시공 시 주의점1. 시공의 난이도포세린 타일은 무게가 무거워 시공 속도가 느리고 숙련된 기술자가 필요합니다. 전문적인 시공 기술이 요구되는 마감재입니다.2. 찬 성질의 마감재포세린 타일은 기본적으로 차가운 감각을 주는 마감재입니다. 주거 공간에 시공할 경우 적절한 난방 계획이 필요합니다.3. 연한 색상 및 무광 타일 관리의 어려움연한 색상이나 무광 제품은 쉽게 때가 탈 수 있어 유지 관리에 어려움이 있습니다.공존의 플러스 Tip•프리미엄 공간이나 디테일한 시공이 필요하면 풀바디 혹은 컬러바디를 선택하세요. 특히 '졸리컷(타일의 모서리를 사선 처리)' 같은 디테일 시공을 할 때는 강도가 높고 측면이 노출되어도 디자인 디테일이 사는 풀바디와 컬러바디가 필수입니다.•상업공간에 무광 타일을 사용할 경우 오염 방지를 위해 타일 시공 후 전문 청소업체의 나노코팅을 추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600*600 또는 600*300 사이즈의 포세린 타일이 가장 경제적이며, 최근엔 1200*600 사이즈도 대중화 되어있어 적절한 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보다 큰 사이즈는 자재 및 시공 비용이 월등히 높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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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05-16
10

포폴멘터리 2025.05.16
우루루 광교점
캐주얼 중식당이 만들어지는 과정

경기도 광교에 위치한 중식당 ‘우루루 광교점’의 공간 기획 과정을 소개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수원 인계점에 이어 클라이언트와 두 번째로 함께한 작업이었습니다. 처음 만난 인계점 프로젝트에서부터 ‘우루루’는 전형적인 중식당의 이미지에서 벗어나 캐주얼 중식당 브랜드로서의 방향성을 새롭게 설정하기 시작했고, 기존 브랜드 한계점을 넘어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광교점은 그 연장선에서, 브랜드의 정체성을 더욱 확장하고 완성도 있게 구현한 공간 프로젝트입니다. 유튜브: 공지온의 오프라인그라운드
조회 43
작성일 2025-05-16
9

포폴멘터리 2025.05.16
서령
서령은 어떻게 기획했을까?

서울 중구에 위치한 평양냉면 전문점 ‘서령’의 공간 기획 과정을 소개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강화도에서 평양냉면집으로 큰 사랑을 받아온 클라이언트가 서울로 진출하며, 그 첫 매장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함께하게 된 작업이었습니다. 서령은 100% 순메밀로 만든 면과 깊은 내공이 담긴 육수를 바탕으로 이미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서울이라는 새로운 무대에서는 단순한 맛집을 넘어, 브랜드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이에 우리는 ‘서령’이 가진 헤리티지와 중년 부부 창업자의 꿈을 공간 속에 자연스럽고 단정하게 녹여내고자 했습니다. 단순한 식당을 넘어, 한 그릇의 냉면에 깃든 이야기가 공간 안에서도 고스란히 느껴지도록 기획한 프로젝트입니다.유튜브: 공지온의 오프라인그라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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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05-16
8

지식살롱 2025.05.16
마감재
인테리어에서 하자가 발생하는 이유

인테리어에서 하자가 발생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그중 하나는 마감재의 속성에 대한 이해 부족에서 비롯됩니다. 인테리어 마감재는 각기 다른 물질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무늬목과 합판은 나무의 속성을, 타일은 석재의 속성을, 페인트는 화학물질의 속성을 지니고 있지요. 다소 당연하게 들릴 수 있지만, 실제로 마감재를 사용하는 과정에서는 이 기본적인 특성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타일은 일정한 간격을 두고 시공해야 합니다. 흔히 말하는 ‘메지(줄눈)’ 라인이 필요한 이유도 이 때문인데요, 이는 타일이 돌의 물성을 지녔기 때문입니다. 석재는 기온과 습도에 따라 미세하게 수축과 팽창을 반복합니다. 만약 타일을 서로 밀착시켜 틈 없이 시공한다면, 추운 겨울에 시공된 타일이 더운 여름철 팽창하면서 깨질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원목이나 합판, 무늬목처럼 나무로 구성된 소재들 역시 온도와 습도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수종마다 특성도 달라서, 외부에 적합하지 않은 나무를 사용할 경우 얼마 지나지 않아 소재가 부풀거나 갈라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무로 문을 제작할 경우에도 문틀에 너무 딱 맞게 시공하면, 처음에는 문제가 없어 보여도 시간이 지나면서 나무가 팽창하여 문이 뒤틀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상업공간에서 나무 출입문을 제작할 때, 구조는 금속 파이프로 만들고 그 위에 나무 마감을 덧대는 방식이 많이 사용되는데, 이는 나무의 수축과 팽창 특성을 고려한 시공 방식입니다. 한편, 페인트는 화학물질이기 때문에 서로 다른 성분 간의 화학반응을 정확히 이해하지 않고 시공할 경우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존에 페인트나 스테인이 도포된 벽면이나 가구에 새로운 도료를 덧칠할 경우, 성분 간의 반응으로 인해 예상치 못한 변색이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 소방 허가가 필요한 공간에서는 우드 마감 위에 스테인을 바른 뒤 방염 코팅을 추가로 해야 하는데, 스테인의 종류에 따라 방염제가 도포되었을 때 색상이 심하게 변하거나, 원인을 알 수 없는 흰색 성분이 표면에 올라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화학적 반응에 의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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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0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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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살롱 2025.05.16
기획
상업 인테리어, 이거 모르면 수 천 날려요.

상업 인테리어는 매장을 구할 때부터 시작됩니다. 보통 음식점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장사를 위한 매장을 찾으실 때 보증금, 월세, 권리금, 입지 등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생각하실 거예요. 그런데 여기에 반드시 함께 생각하셔야 하는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인테리어 비용’이에요. 같은 50평 규모의 고기집을 똑같은 디자인으로 꾸민다고 해도, 어떤 상태의 매장에서 인테리어를 시작하느냐에 따라 생각하시는 것 이상의 비용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두 가지 상황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첫 번째 매장은 철거 공사가 거의 필요 없고, 기존 주방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도시가스가 주방까지 들어와 있고, 1층이라 별도의 소방허가가 필요 없고, 덕트 배관도 쉽게 외부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이전에도 장사를 하던 곳이라 전기 용량도 충분해 증설 공사도 필요 없죠.두 번째 매장은 원상복구 규정이 없어 전체 철거를 직접 해야 하고, 주방 설비 및 방수 공사를 새로 해야 합니다. 이전에 음식점이 아니었기 때문에 도시가스 인입과 전기 증설 공사도 필요하고, 2층이어서 소방필증도 받아야 하며, 주상복합 건물이기 때문에 덕트 배관을 쉽게 연결하지 못하고 집진기를 설치해야 합니다.이 두 매장의 월세와 보증금, 권리금 차이는 알 수 없지만, 인테리어 비용만으로도 3-4천만 원 이상의 큰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전체 철거만 해도 1~2천만 원 이상이 드는 경우가 흔하고, 소방필증을 위한 공사 역시 상당한 비용이 소요됩니다. 주방 방수, 설비와 덕트 입상, 집진기 설치, 전기증설과 도시가스 인입 등도 추가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생각보다 큰 비용이 나올 수 있는거죠. 때문에 월세와 권리금만 보고 두 번째 매장을 선택했다가 예상치 못한 큰 비용으로 인해 후회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반대로 이 내용들을 미리 잘 알고 준비한다면 수천만 원을 절약할 수도 있습니다. 그만큼 매장 현황에 따라 인테리어 총 비용이 크게 좌우됩니다. 그러니 음식점을 위한 매장을 찾을 때부터 인테리어 비용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다음 항목들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1. 철거 공사의 내용과 예상 견적을 확인하세요.아무리 전문가라도 인테리어 현장을 볼 때 가장 예측하기 힘든 공정 중 하나가 바로 철거입니다. 특히 이전 세입자부터 음식점을 계속 운영했던 공간이라면 타일 위에 덧방을 하고, 그 위에 또 다른 타일을 덧방하는 경우가 많아서 철거 물량이 상상을 초월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상가의 경우 깨끗해 보이더라도 바닥 평탄화를 위해 철거 작업을 하다 보면 라디에이터 엑셀파이프 같은 예상치 못한 배관이 나와 철거 견적이 훌쩍 뛰는 상황도 흔히 발생합니다. 또 예전에 좌식 공간으로 단을 높여 사용했던 곳은 철거 비용이 더 높게 나올 확률이 크죠.경험상, 30~40평 정도의 매장도 이전 세입자의 원상복구 조항이 없다면 철거 견적이 5백만 원 이상 나오는 경우가 많으니 꼭 참고하세요. 건물주와 임대료 협상을 하거나 권리금을 조율할 때 "철거를 현재 임차인이 진행한다"는 조건을 넣어 협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통 권리금과 임대료는 눈에 보이는 돈이라 잘 깎아주지 않지만, 철거비는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조건을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 철거 업체는 가급적 건물주와 현 임차인이 선정한 업체로 진행해야 나중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2. 소방 안전 시설 완비 증명을 받아야 하는지 확인하세요.2층 이상의 건물로 바닥 면적 100㎡ 이상(지하의 경우 66㎡ 이상)인 다중이용업소는 영업 허가를 위해 소방 안전 시설 완비 증명서(소방필증)가 필수입니다. 이 경우 필증을 위한 별도의 소방 공사가 추가되니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프링클러, 감지기, 소방 전기공사, 필증 대행료 등 여러 비용이 발생합니다. 소방공사 비용은 현장 상황에 따라 큰 차이가 나며, 인테리어 업체의 현장 방문만으로는 견적을 정확히 알기 어렵습니다. 소방 전문업체를 현장에 불러 원하는 레이아웃을 전달한 뒤에야 대략적인 비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방법은 업종, 시기,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므로, 현장 상황에 따라 비용이 크게 변할 수 있는 변수입니다.소방필증이 필요한 경우, 마감재 사용과 레이아웃 구성에도 소방법에 따라 제약이 생길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큰 건물에 들어갈 때는 건물 방재실에서 요구하는 조건과 제연설비(제연셔터 설치, 소화전 이전 등)에 따라 비용이 크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필증을 받지 않는 경우에도 구조가 바뀌면 스프링클러와 감지기 이전 공사가 필요할 수 있으니, 이 시설이 기존 매장에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3. 전기용량을 체크해 증설 여부를 확인하세요.음식점 인테리어 상담을 하다 보면 매장의 전기 용량을 정확히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전기 용량이 큰 오븐을 사용하는 레스토랑이나 개별 테이블 인덕션을 사용하는 고깃집 등은 일반적으로 전기 용량이 크기 때문에 추가적인 전기 증설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 비용은 매장 규모와 사용하는 전력량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전기 증설 공사 비용은 1) 한전 시설부담금, 2) 전기공사 비용, 3) 전기안전공사 검사비로 구성되며, 한전에 지급하는 시설부담금만 1KW당 약 10만 원 정도가 듭니다(가공지역 94,600원, 지중지역 107,000원).많은 분들이 필요한 전기 용량과 기존 매장의 용량만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분전함 사용 가능 여부, 1차로 들어오는 전선의 굵기 적합성, 접지 시공 여부 등 다양한 요소로 인해 예상보다 큰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 증설 공사가 필요 없는 매장을 선택하는 것이 인테리어 비용을 절감하는 중요한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4. 도시가스 메인관 인입 여부를 확인하세요.대부분 음식점은 도시가스가 이미 건물 내부에 들어와 있지만, 오래된 주택을 개조한 카페나 음식점 또는 오래된 상가의 경우 도시가스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도시가스 메인관을 인입해야 하는데, 이미 계약을 완료한 상태라면 이 비용은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특히 도시가스 메인관이 저압이 아니라 중압인 경우, 공사 비용이 1,000만 원 이상 발생하는 일도 흔히 있으므로 상가 계약 전에 도시가스 메인관 인입 여부는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5. 덕트 배관의 위치와 설치 방식(집진기 필요 여부)을 확인하세요.음식점 주방에서 발생하는 연기는 덕트 공사를 통해 외부로 배출합니다. 음식점이 밀집한 상가의 경우 덕트 배관을 1층에서 바로 빼낼 수 있거나 건물 제연 덕트에 연결만 하면 간단히 해결되지만, 경우에 따라 옥상까지 덕트를 입상해야 할 때는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주상복합이나 아파트 상가 등에서는 집진기 설치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는데, 집진기 비용이 상당히 높습니다. 한 대 설치에 500만 원 이상 들고, 고깃집 등 환기가 중요한 업종은 두세 대까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덕트 설치 방식과 집진기 필요 여부는 반드시 사전에 확인해야 하는 중요한 사항입니다.6. 구조보강 및 대수선 공사 필요 여부를 확인하세요.최근 성수나 샤로수길 등 핫플에서는 오래된 주택을 개조하여 카페나 음식점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 원하는 레이아웃을 만들기 위해 철거 및 구조보강이 필요할 수 있고, 대수선 공사가 필요하면 추가 비용과 기간이 발생합니다.H빔으로 구조 보강만 해도 비용이 상당하며, 내력벽 철거 시 건축설계사무소를 통해 설계 및 구조 안전진단을 받고 구청 허가를 신청해야 합니다. 구조안전진단비만 약 400~500만 원이 들며, 허가 승인까지 시간도 소요됩니다. 가능하다면 이에 대해 확실히 인지하고 사전에 건물주와 협의하여 렌트프리 조건을 요청 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사항들을 미리 고려하여 매장을 선택하면 실제 인테리어 공사 비용도 효과적으로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이 상업 인테리어 준비에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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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폴멘터리 2025.05.16
토지
대형 베이커리 카페, 그 기획의 과정

경기도 평택 칠괴에 위치한 베이커리&브런치 카페 ‘토지’의 공간 기획 과정을 소개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F&B 업계에 첫 도전하는 클라이언트와 함께 만든 300평 규모의 대형 카페로, 경쟁이 치열한 대형 베이커리 카페 시장 속에서 차별화된 콘셉트와 고객 경험을 설계한 작업이었습니다. 토지는 트렌드를 따르기보다는 본질적인 고객 니즈에 집중한 공간입니다. ‘쉼’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에 두고, 마치 리조트에서 여유를 즐기듯 일상 속에서 진짜 휴식을 경험할 수 있도록 공간을 계획했습니다. 컨셉보다 본질에 집중한 이 대형 카페는, 공간 그 자체가 방문 목적이 되는 장소를 목표로 기획한 프로젝트입니다.유튜브: 공지온의 오프라인그라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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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폴멘터리 2025.05.16
온점
프리미엄 고기집, 그 기획의 과정

서울 을지로에 위치한 프리미엄 숯불구이 전문점 ‘온점’의 공간 기획 과정을 소개합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4년 전 인연을 맺은 클라이언트가 처음으로 직접 만든 브랜드로, 대형 오피스 상권에 어울리는 정제된 고깃집을 지향하며 함께하게 된 작업이었습니다. ‘온점’은 을지로 직장인 상권에서 다른 고깃집과 대비되는 새로운 방향을 만들고자 했습니다. 오랜 노포가 밀집한 지역 특성 속에서, 브랜드가 선택받기 위한 명확한 이유를 고민했고, 결과적으로 ‘온점’은 ‘오너다움’이 공간 전반에 자연스럽게 스며든 프로젝트였습니다.  유튜브: 공지온의 오프라인그라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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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살롱 2025.05.12
마감재
알아두면 쓸모 있는 무늬목 이야기

이번 글에서는 인테리어 마감재 중 '무늬목'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먼저, 인테리어 시공 현장에서 무늬목은 '고급스러운 마감재'로 인식됩니다. 실제로 호텔이나 프리미엄 카페(스타벅스, 커피빈 등) 같은 공간에서 우드를 표현할 때 무늬목이 주로 사용되는데요. 무늬목은 원목의 질감과 색상이 생생히 살아 있어 고급스러움을 더하고, 사용하는 원목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분위기 연출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무늬목이란?무늬목은 천연 원목을 종이처럼 얇게 슬라이스하여 MDF나 합판에 붙여 사용하는 마감재입니다. 원목의 질감이 잘 살아있고 다양한 형태로 가공이 가능해 인테리어 현장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테리어 필름의 품질이 좋아지면서 가격과 시공 편의성 측면에서 무늬목 대신 인테리어 필름을 쓰기도 하지만, 여전히 고급 인테리어에서는 무늬목이 꾸준히 사용되고 있습니다.무늬목은 함수율(수분 함량)에 따라 습식과 건식으로 나누고, 제작 방식에 따라 천연 무늬목과 인조 무늬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 특징과 장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 습식 무늬목습식 무늬목은 슬라이스한 무늬목을 자연상태에서 방부 처리하여 35~70% 정도의 함수율을 유지한 것입니다. 약 0.2mm 두께로 현장에서 고온의 열을 가해 합판이나 MDF에 부착하여 시공합니다. 쉽게 말해 젖은 나무 껍질 같은 느낌이며 한국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무늬목은 습식 무늬목입니다. 언젠가 인테리어 초보 시절, 현장에 있던 무늬목이 물에 젖어 있는 걸 보고 못 쓰는 자재인 줄 알고 깜짝 놀란 적이 있습니다. 사실 그건 무늬목 자체가 수분을 많이 머금고 있어서 였죠. (그럴 땐 신문지에 싸서 보관하시면 됩니다.)장점: 건식에 비해 단가가 저렴하고 접근성이 좋으며, 상대적으로 시공이 용이합니다.단점: 건식에 비해 퀄리티가 다소 낮고 갈라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건식 무늬목건식 무늬목은 슬라이스한 무늬목을 건조기로 건조시켜 8~10%의 함수율을 유지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0.6mm 두께로 공장에서 전문 장비를 통해 판재에 부착해 가공한 후 현장에서 시공합니다.장점: 질감이 풍부하고 갈라짐이나 변형이 적습니다.단점: 가격이 비싸고, 고가의 전문 장비가 필요하여 한국에서는 비용과 기술력, 공정 기간의 문제로 자주 사용되지 않습니다.#천연 무늬목천연무늬목은 말 그대로 실제 원목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가공법을 통해 벗겨낸 무늬목입니다장점: 천연 원목의 자연스러움, 질감, 결이 그대로 살아 있습니다.단점: 옹이와 변색이 있을 수 있고, 무늬나 폭이 일정하지 않아 품질 관리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많은 양을 균일하게 사용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인조 무늬목인조 무늬목은 우드를 종이처럼 패턴으로 직조한 무늬목입니다. 집성 무늬목이라고도 합니다. 한 가지 아셔야 할 것은 인조라고 해서 무조건 안 좋은 건 아닙니다. 제품의 퀄리티를 표준화시키기가 무척 어려운 천연 무늬목 대신 인조 무늬목을 대체하여 쓴다고 이해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인조무늬목과 천연무늬목의 단가는 수종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천연이 좀 더 비싸긴 하나 큰 차이가 나지 않는 수준입니다.장점: 천연 무늬목의 결점을 보완하여 다양한 문양과 일정한 규격으로 생산할 수 있어 품질 표준화가 가능합니다.단점: 천연 무늬목에 비해 원목 특유의 질감과 결이 덜 표현됩니다.무늬목을 시공할 때 참고하면 좋은 Tip 알려 드릴게요. 공존의 Plus TipⅠ. 엣지(가장자리)를 디테일하게 처리할 필요가 없다면 공장에서 MDF에 무늬목을 선가공한 후 현장에서 시공하면 작업 시간과 시공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왼쪽) 이다매 무늬로 만든 도어 / (오른쪽) 마샤 무늬로 만든 도어Ⅱ. 무늬목 선택 시 디자인에 따라 '마샤'와 '이다매'를 구분해야 합니다. 이다매는 나무의 나이테 같은 옹이무늬가 있는 것이고, 마샤는 옹이무늬가 없는 것입니다. 빈티지한 분위기나 원목 느낌을 원하면 이다매를, 깔끔한 분위기를 원하면 마샤를 추천합니다.Ⅲ. 소방 허가가 필요한 공간에서는 무늬목에 방염스테인을 여러 번 바르면 변색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소방 허가를 위해 소방 업체에서 방염 스테인을 여러 번 덧칠해달라고 요청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되면 색이 변색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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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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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살롱 2025.05.12
설계
식당 인테리어 평면 배치(레이아웃) 노하우

식당 인테리어 평면 배치(레이아웃) 노하우이번 글에서는 식당이나 레스토랑, 음식점 인테리어에서 평면 배치(레이아웃)를 하는 노하우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식당 인테리어를 기획할 때 가장 중요하고 신중히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주방과 테이블, 홀과 직원의 동선을 결정하는 평면의 배치입니다. 식당의 평면 배치는 업종의 특성, 컨셉, 메뉴 등에 따라 각각 다를 수밖에 없으며, 어떤 업장에서는 효율적인 배치가 다른 업장에서는 오히려 불편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운영할 매장의 컨셉과 특성에 맞춘 최적화된 레이아웃을 기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식당 인테리어를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레이아웃 작업 시 놓치기 쉽지만 중요한 포인트들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1. 주방을 먼저 배치하세요. 외식 공간의 핵심적인 엔진 역할을 하는 곳이 바로 주방입니다. 주방에서는 음식이 만들어지고 홀 직원에게 전달되어 고객에게 서빙됩니다. 주방은 가능한 한 홀 상황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고, 직원들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위치에 배치되는 것이 좋습니다.인테리어 디자인을 계획하기 전에 주방의 위치와 크기를 우선 결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주방 집기들의 사이즈와 배치를 공사 전에 미리 확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많은 분들이 주방집기가 들어오는 시점까지 시간이 남아있다고 판단해 결정을 미루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로 인해 임의로 주방 크기를 정하고 공사를 시작하게 되는데, 공사 중 집기 배치가 결정되었을 때 공간이 부족하거나 남아돌아 평면 배치가 비효율적이 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또한 주방집기가 결정되어야 전체 전기 용량, 배선 작업, 설비 공사 등의 세부적인 부분도 명확해지므로, 평면도는 주방집기 스펙과 사이즈를 확정한 후 주방을 우선순위로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공존의 Plus tip주방 위치를 정할 때는 기존 급배수관의 위치, 덕트 배관이 나가는 곳과 모터 위치, 도시가스 원배관 위치를 먼저 확인하고, 이 설비들의 공사가 용이한 범위를 고려하여 배치하세요. 불필요하게 설비가 없는 곳에 주방을 배치하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디자인에 앞서 기능적인 부분을 먼저 고려하세요. 식당 인테리어 공간을 기획하다 보면 디자인과 기능적 요소가 상충되는 지점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저는 기능적인 부분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라고 제안합니다. 물론 디자인적 가치를 위해 기능을 일부 희생할 수도 있지만,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직원 동선, 손님 동선, 허가 사항 등 기능적 요소를 우선해야 운영의 효율성이 확보됩니다.직원의 업무 동선도 고려해야 합니다. 종종 평면 배치를 할 때 서브 키친이나 서비스 스테이션, 퇴식 동선 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좌석 수와 편의만 고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운영 시 직원의 업무 동선과 손님 동선이 꼬여 공사 완료 후 서비스 스테이션을 추가 설치하거나 전체 배치를 조정하는 일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주방 배치 후 홀에 서브 키친이나 서비스 스테이션이 필요한지 미리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존의 Plus tip소방필증이 필요한 매장의 경우, 소방업체와 미리 허가 요건을 반드시 체크해야 합니다. 소방 규정은 지역마다 다르고 매년 조금씩 변경됩니다. 특히 룸이 있는 음식점은 복도 폭, 비상 동선, 비상구 위치 등을 소방 규정에 맞춰 작업해야 영업 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소방허가를 고려하지 않고 공사에 들어가면 나중에 공사를 다시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해 시간과 비용 손해가 큽니다. 또한 소방 허가는 마감재 사용에도 영향을 주므로 평면도 작성 단계에서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3. 공간 컨셉 디자인은 평면 레이아웃 작업부터 시작됩니다. 음식점 인테리어를 구상할 때 평면 배치와 디자인을 따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매장 운영 경험이 있는 분들은 평면 배치를 미리 정해놓고 디자인과 시공만을 의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 저는 "점주님의 의도는 반영하되, 디자인 시 평면 배치가 일부 변경될 수 있는 유연성을 주시면 좋겠다"고 말씀드립니다. 음식점의 컨셉은 마감재나 조명, 가구 등 눈에 보이는 요소에서만 구현되는 게 아니라, 평면 배치 단계부터 디자인을 함께 고민해야 극적인 공간 컨셉을 연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진행한 한 프로젝트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이 매장은 외부에서 파사드를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그래서 파사드 중앙에 양개도어를 만들고 입구를 홀 안쪽으로 배치했습니다. 전실을 만들 공간은 부족했고, 입구 바로 앞 좌석은 효율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 공간은 카운터와 동선, 컨셉존으로 구성했습니다. 그리고 내부 공간은 세 개의 존(ZONE)으로 나누어 효율적이면서 컨셉이 명확한 배치를 완성했습니다. 이런 배치는 평면 단계에서부터 디자인을 고민하지 않으면 나올 수 없는 결과입니다. 평면 레이아웃 배치는 단순히 좌석을 배치하는 것이 아니라, 디자인을 함께 고민하며 이루어져야 합니다.이번 글에서는 음식점 인테리어 시 평면 배치 노하우에 대해 이야기 해봤습니다. 이 글이 누군가에겐 작은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래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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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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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살롱 2025.05.12
가구
상업인테리어에서 대형 가구 만드는 법

상업공간에서는 카운터나 바 테이블처럼 일반 가정에서 보는 가구보다 훨씬 더 큰 사이즈의 대형 가구들을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큰 테이블은 어떻게 제작되는 걸까요?  첫 번째 방식은 인테리어 현장 제작입니다. 필요한 자재를 미리 확보해두면, 현장에 투입된 목공팀이나 금속팀이 가구의 틀을 제작합니다. 이후 도장 또는 필름 마감 등 마감 공정이 이어지게 됩니다. 인테리어 공정과 함께 가구 제작이 이루어지므로 일정만 잘 조율된다면 비교적 비용 효율적인 방식입니다. 또한 디자인 변경에 따라 형태, 사이즈, 마감 등을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으며, 실수가 있어도 현장에서 바로 수정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다만, 현장 제작은 고도의 전문성을 필요로 하는 작업입니다. 통제가 어려운 현장 여건에서, 가구 제작이 주력이 아닌 각 공정별 팀이 작업을 진행하게 되면, 디테일이나 마감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는 한계도 존재합니다. 두 번째 방식은 제작 가구 공장에 의뢰하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제작 가구 공장’은 일반적인 목공소나 싱크대 공장과는 구분됩니다. 목공소는 주로 원목 가공을, 싱크 공장은 주거용 가구(예: 싱크대, 붙박이장 등)를 중심으로 제작하지만, 제작 가구 공장은 상업용 비규격 가구, 특히 금속, 도장, 무늬목 등을 활용한 특수 가구 제작에 특화되어 있습니다.도면을 공장에 전달하면, 이에 맞춰 가구를 제작해주며, 사이즈가 너무 큰 경우에는 운반과 현장 반입(양중) 문제로 가구를 나누어 제작한 뒤 현장에서 조립하게 됩니다. 공장에서 제작하는 경우 통제된 작업 환경, 전문 인력, 정밀 장비를 바탕으로 보다 높은 완성도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장에서는 조립과 설치만 진행하면 되기 때문에 공사 기간을 단축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하지만 이러한 방식은 제작 가구 공장의 이윤, 운송비, 양중 비용 등이 추가로 발생하기 때문에 총 비용이 현장 제작보다 높아질 수 있으며, 수정이 어려운 점도 단점입니다. 특히 가구 공장에서 제작된 가구는 인테리어 마감 직전에 현장에 반입되므로, 사이즈나 마감에 오류가 생기면 전체 일정에 차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도면 제작과, 공장 출고 전의 철저한 검수 작업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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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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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살롱 2025.05.12
공사
공사 전 현장 체크와 철거 공정

첫 단추가 중요하다: 공사 전 현장 체크와 철거 공정이번 글에서는 공사 전 현장 조사와 철거 공정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상업공간 인테리어 공사는 철거, 설비, 전기, 목공, 도장, 타일, 금속, 유리, 가구, 간판 등 다양한 공정들이 필요합니다. 이 각각의 공정들이 적절한 시기에 맞춰 짜임새 있게 진행 되어야 처음 기획한 디자인 의도대로 현장이 완성될 수 있습니다. 현장감리자는 공종별 스케줄을 조정하고 각 공종의 업체들을 지시 및 관리하며 계획된 기간과 예산 내에서 완공되도록 현장을 이끌어 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 단계인 현장조사와 철거공사가 확실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공사 전 현장 조사현장 조사 시 해야 할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1)촬영하기2)실측하기3)자문하기우선 현장 촬영은 외부, 내부, 디테일 순으로 사진과 영상을 남깁니다. 꼼꼼한 촬영은 추후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전문가와의 의사소통에 큰 도움이 됩니다.촬영 후 실측을 진행합니다. 레이저 측정기와 줄자를 사용해 바닥부터 천장까지 주요 치수를 재고, 기둥, 샤시, 출입문 등 세부적인 부분까지 정확하게 기록합니다. 특히 분전반, 전기 및 가스 계량기, 배관, 창문, 상수도, 하수도의 위치는 반드시 정확히 기록해야 합니다. 또한, 철거 없이 기존 구조나 시설을 활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 음식점에서 주방 시설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면 상당한 공사 비용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단, 방수층은 일부만 철거해도 모두 깨지기 때문에 부분 재사용은 불가능하다는 점 기억하세요.촬영과 실측을 마치면, 현장 관련된 분들(건물주, 현재 운영자, 주변 상가 사장님 등)께 혹시 매장에 특별한 이슈(누수 등)가 있었는지, 덕트 배관 위치 등 공사 진행에 필요한 정보를 자문 받는 것이 좋습니다.현장 조사를 철저히 할수록 공사 계획이 명확하게 수립되고 예상치 못한 문제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공존의 Plus Tip 1.오래된 건물의 경우 석면이 포함된 자재가 있을 수 있어요. 석면은 특수폐기물이라 철거비, 폐기물 처리비, 검사비 등 비용과 시간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으니 계약 전 반드시 확인하세요.공존의 Plus Tip 2.철거 후에는 임대료가 바로 발생하기 때문에 업체 선정, 레이아웃과 디자인 등의 세부 사항은 철거 전 모두 확정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준비 기간을 확보하고 철거에 들어가야 추가 비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철거공사상업공간 인테리어의 첫 번째 공정이 바로 철거공사입니다. 철거 범위가 명확히 결정된 상태에서 진행해야 효율적입니다. 철거 시 철거할 곳과 보존할 곳을 분명하게 지시하고, 철거 과정에서의 소음과 민원을 사전에 주변과 건물 측에 협의해 놓는 것이 필수입니다.철거 인건비는 숙련도에 따라 18-25만원 정도이며 폐기물 처리비는 톤수와 종류에 따라 45-100만원 이상까지 다양합니다. 철거 비용은 업체마다 차이가 크므로 반드시 비교 견적을 받아보세요. 철거 작업 시 수도배관, 가스배관 등이 파손되지 않도록 철거 업체에 꼼꼼히 당부하고, 재사용할 부분을 철거하지 않도록 지시해야 합니다. 철거 중 누수나 곰팡이 등 구조적 문제 발견 시 즉시 보고하도록 미리 이야기해 두면 좋습니다. 공존의 Plus Tip 1.철거 견적을 받으실 때 폐기물 처리 비용을 혼합, 폐콘, 엠디 등 폐기물 종류별로 세분화하여 견적을 내주는 업체가 좀 더 합리적인 업체일 가능성이 큽니다. 폐기물의 종류에 따라 실제 처리 비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같은 2.5톤이라도 혼합 폐기물은 현재 시세로 약 80만 원 정도인데, 폐콘은 그 절반 정도인 40~45만 원 정도의 처리 비용이 발생합니다. 반대로 말하면, 철거업체 입장에서도 현장을 직접 보지 않고 사진이나 평수만으로는 정확한 철거 견적을 내기가 어렵다는 뜻이기도 합니다.공존의 Plus Tip 2.철거는 제 경험상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이 예상하시는 것보다 비용이 많이 발생하는 공정입니다. 바닥에 예상치 못한 파이프 배관이 묻혀 있거나, 미니 포크레인이나 스카이 등의 장비가 필요할 수도 있고, 현장 여건상 낮에 철거 폐기물 차량을 주차할 수 없어 야간에 공사를 진행하거나 차량 주차 장소가 현장에서 멀 경우에도 상당한 할증 비용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철거 비용을 미리 예단하지 마시고, 반드시 여러 업체에 컨택하여 비교 견적을 받고 현장 여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꼼꼼히 들으신 뒤 좋은 업체를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공존의 Plus Tip 3.철거 범위를 결정하실 때 바닥 철거(타일 철거 및 전기 매입)는 철거 공사 중에서도 시간과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드는 요소입니다. 그래서 인테리어 계획을 세우실 때 바닥 타일을 덧방하거나 기존 타일을 그대로 사용하겠다고 결정하는 것만으로도 철거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매장 바닥이 이미 타일이 여러 번 덧방된 경우라면, 건물 하중에 무리가 갈 수 있어 결국 바닥 철거가 불가피할 수 있으니 이 점도 꼭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상업공간 인테리어의 공사 전 현장 조사와 철거공사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상업공간 인테리어를 준비하시는 분들께 꼭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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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5-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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